Home BLOG 스위처(Switcher)...

스위처(Switcher)는 한 달에 얼마를 벌까?

3049
SHARE

스위처(Switcher)는?

포스팅을 시작하기에 앞서 스위처가 무엇인지 모를 분들을 위해 간단히 짚고 넘어가겠다.

자취생을 위한 간단하고 편리하고 실용적인 스마트홈 제품을 만드는 아이오(I/O)에서 제작한 스위처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스위치 위에 부착하는 제품이다. 스위치 위에 스위처를 부착한 뒤 모바일 앱을 이용하면 원격으로 스위치를 조작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웹사이트 : https://switcher.kr

스위처 서비스
그 여정은 너무나도 길다

몇 달 전 우연히 알게된 이후로 스위처의 서비스에는 늘 관심을 갖고 있었다. 자취방 형광등 스위치가 침대와 멀리 떨어져있어 늘 불편함을 느껴왔기 때문이다. 또한 그들의 한 달 무료 이벤트 방식의 프로모션도 마음에 들었다.

그런데 오늘 페이스북을 보다 우연히 스위처의 채용공고를 보게 되었는데 내용이 무척 흥미로웠다. 비즈니스 모델이 확실하게 구상되어있다는 점, 사업 5단계에서 1단계에 해당하는 공감 단계를 거쳐왔던 이야기도 인상적이었지만, 가장 놀라웠던 부분은 자신들의 주요 성과 지표들을 낯낯히 공개했다는 것이었다.

나는 그들이 공개한 지표들을 이전에 포스팅했던 [모바일 앱의 핵심 지표를 계산하는 방법]에 곧장 대입해보았고 그래서 그들이 ‘얼마를 버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결과는 의외였다.

 

지표

스위처가 공개한 지표는 다음과 같았다.

스위처 공개 지표
채용공고를 통해 스위처가 직접 공개한 주요 성과 지표

자신감을 갖고 공개할만한 지표다. 특히 월 서비스 해지 비율이 월 2%미만이라는 부분은 믿을 수 없을 정도라고 생각한다. 또한 지금까지 스위처는 300명 한정 한 달 무료 사용 이벤트를 10회에 걸쳐 진행해왔으며 대부분 매진을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지표를 조금 더 정리해보자.

 

  • 매달 300명이 무료 사용 신청
  • 그 중 90%가 활동 사용자로 전환
  • 사용자당 평균 매출 약 1400원(예상)
  • 월 이탈률 2% 미만
  • 사용자 확보 비용 2000원
  • 활동 사용자 확보 비용 2200원

 

대입해보면 다음과 같다.

스위처의 핵심 지표 계산

 

얼핏 보면 스위처가 300명의 한달 무료 이용자를 끌어와 얻게되는 당월 매출은 378,000원에 불과하다.

하지만 스위처의 50개월에 달하는 생애 주기 덕분에, 70,000원의 생애가치를 가진 고객 270명을 매달 데려와 매달 18,900,000원의 생애주기 매출을 올리고있다는 계산이 나오는 것이다.

위의 계산은 스위처가 제공하고 있는 무료 배송 비용 등이 전혀 포함되지 않은 러프한 수준이지만, 스위처의 낮은 월 이탈률이 매출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맺으며

지금까지 스위처의 지표를 계산해 직접 매출을 예측해보았다. 현재 상황만 봐서는 예상외로 안정적인 수입이 기대되는 스위처이다.

하지만 가장 까다로운 지표 중 하나인 이탈률이 매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 있어서는 조금 불안해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당장 월 이탈률이 5%로만 올라가도 생애주기 매출은 7,560,000원으로 급감하며 10%로 올라간다면 3,780,000원이 된다.

어렵겠지만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탈률 유지에 힘쓰며 이용자들을 서서히 늘려간다면 밝은 미래가 기다리고 있지 않을까?

한 명의 스타트업 종사자로써 스위처의 건승을 빈다.

Commen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