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BLOG 구글 애드워즈 무효 클릭...

구글 애드워즈 무효 클릭의 모든 것!

2447
SHARE

무효 클릭(Invalid Clicks)이란?

당신이 구글 애드워즈를 통해 광고를 집행하고 보고서를 유심히 읽어야 하는 사람이라면, 무효 클릭(Invalid Clicks)이라는 단어가 낯설지는 않을 것이다.

애드워즈에서 말하는 정의를 빌리자면, 무효 클릭이란 ‘반복되는 인위적 클릭 및 자동 도구, 로봇 또는 기타 사기성 소프트웨어를 통한 클릭과 같은 금지된 방법을 통한 광고 클릭 ‘ 이다.

무효 클릭은 일반적인 설정에서는 보이지 않고, 애드워즈의 캠페인 탭에서 항목->항목 수정을 통해 보고서에서 보여지게 할 수 있다.

 

view-invalid-clicks

 

무효 클릭은 구글에서 불법으로 간주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비용이 청구되지는 않는다.

아래와 같이 보고서에서 무효 클릭이 1,673회나 발생하였다고 나타나있더라도, 그 1,673회에 해당하는 클릭에 대해서는 과금이 전혀 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clicks

 

그렇다면 누군가는 궁금해 할 것이다. “무효 클릭이 발생하더라도 구글에서 필터링을 하고 그에 대한 과금을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무효 클릭에 대해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닌가?”

맞는 말이다. 만약 구글이 무효 클릭을 100% 필터링 한다면 말이다.

하지만 몹시 안타깝게도, 구글이 무효 클릭을 100% 필터링하지는 못한다.

 

 

필터링 되지 않은 무효 클릭

 

애드워즈 광고를 집행하다 보면, 필터링 되지 않은 무효 클릭이 엄청나게 발생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그럴 경우 우리의 보고서에는 말도 안되는 높은 액수가 비용으로 나타나게 된다.

아래 예를 살펴보자.

 

 

example-adwords-report
애드워즈의 보고서를 참고하여 임의로 만든 예시

 

위의 예시는 일 예산을 5만원으로 설정했는데, 비용이 125만원이 나온 경우이다. 무효 클릭이 10,000회나 발생하였다.
하지만 앞서 말했다시피 무효 클릭은 비용에 포함되지 않는다.

그런데 비용이 120만원이나 초과 산정되었을까?

 

비용의 산정은 클릭수와 평균 CPC의 곱으로 되는 것이며, 125만원의 비용은 [500원의 평균 CPC] X [2,500의 클릭수]에서 나온 것이다.
정상적으로 광고가 집행되었다면, 평균 CPC를 500원으로 가정했을 때, 클릭은 100회만 발생하고 광고가 더 이상 노출되지 않았어야 한다.

즉 위 예시에서 2,500의 클릭수 중 2,400은 부정적으로 발생한 무효 클릭이라고 추정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 앞서 말했던 필터링 되지 않은 무효 클릭이다.

 

 

그 돈을 다 내야하나요?

 

물론 아니다. 우선 구글에서는 초과 광고 게재에 대한 크레딧을 제공한다.
만약 일 예산보다 초과되는 비용이 청구되었을 경우, 일 예산의 20% 이상의 초과 비용에 대해서는 크레딧을 통해 환불받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일 예산을 5만원으로 설정하여 광고를 집행했다면 나에게 청구되는 실제 비용은 최대 6만원까지이다.

 

또한 앞서 설명했듯 1차적으로 필터링된 무효 클릭은 보고서의 무효 클릭 항목에 나타나게 되는데, 거기서 걸러지지 못한 무효 클릭은 2차적으로 또 다시 걸러지게 된다.

그 내역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adwords-2nd-filter

애드워즈 화면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를 누르고 결제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거래내역이 나타난다. 거래 내역에는 1차적으로 필터링되지 못한 무효 클릭에 대한 크레딧 환불 내역이 함께 나타나있다.

환불된 크레딧은 잔액에 합산되게 된다.

 

결론적으로, 적어도 우리는 무효 클릭에 대해 비용적으로는 걱정할 부분이 전혀 없다.

 

 

그럼, 도대체 뭐가 문제죠?

 

아주 큰 문제가 있다.

만약 여러분이 구글 애드워즈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광고주라면, 분명 집행하는 광고 금액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성과 측정은 애드워즈에서 제공하는 보고서를 통해 하게 되는데, 필터링 되지 않은 무효 클릭에 대한 내역은 보고서에 고스란히 보여진다.

여러분의 보고서가 망가지게 되는 것이다.

 

what-should-i-do

 

당장 높아져있는 비용이야 일 예산 수준으로 가정한다고 하더라도 노출수, 클릭수와 같은 다른 지표들 또한 높아지기 때문에, 지표를 통해 어떠한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무척 어려워진다.
애드워즈 고객센터에 문의한 결과, 정확한 날짜는 이야기 할 수 없지만 30일-60일 정도가 지나면 보고서 내에서도 무효 클릭에 관한 내용들이 수정되어 나타나게 된다고 한다.

하지만 그 기간은 너무 길다.

만약 여러분의 상사가, 여러분의 광고주가 광고 성과에 대해 당장 보고 받고 싶어하는데 여러분이 30일-60일을 기다리라고 한다면, 그들은 당신이 아주 고약한 농담을 하고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해결 방안은?

 

안타깝게도, 일일이 수치를 바꾸고 무효 클릭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는 것이 아직까지는 최선이다.

그래도 몇 가지 을 제안하자면 아래 네 가지 정도가 있다.

  1. 보고서를 다운받아서, 캠페인 내에서 예산이 많이 초과된 광고 그룹의 수치는 전체 삭제한다.
  2. 광고 그룹 전체적으로 예산이 초과된 경우라면, 예산에서 평균 CPC를 나눈 값을 실제 클릭수라고 가정하고, 그 비율에 맞춰 노출까지 수정한다.
  3. 전환도 비정상적으로 많이 발생했다면 같이 비율에 맞추어 수정하는 것을 제안한다.(하지만 애드워즈 측의 공식 답변은 ‘무효 클릭과 전환은 상관관계가 없다.’ 이다.)
  4. 특정 타겟이나 게재위치에서 예산 초과가 자주 발생한다면, 해당 타겟과 게재위치는 제외하고 광고 집행한다.

 

Commen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