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ARCHIVE 수렴적 문제 인터뷰와 확...

수렴적 문제 인터뷰와 확산적 문제 인터뷰 – 린 분석

629
SHARE

사업 5단계에서 가장 첫 단계인 공감 단계에서는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사람들과의 인터뷰가 필수적이다.

인터뷰

문제를 발견하고, 검증하기 위해 두 가지 인터뷰 접근법이 있다. 수렴적 문제 인터뷰와 확산적 문제 인터뷰가 바로 그것이다. 이 두 가지 인터뷰 접근법에 대해 알아보자.

수렴적 문제 인터뷰

수렴적 인터뷰는 문제의 긴급성과 보편성을 정량화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인터뷰 방식이다. 참가자가 생각하는 다른 문제보다 내가 생각하는 문제에만 범위를 좁혀 초점을 맞출 위험이 있다.

문제를 둘러싼 정황을 인터뷰 참가자에게 들려준 뒤, 더 구체적인 문제를 소개하고 참가자로 하여금 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할 것을 부탁한다.

확산적 문제 인터뷰

확산적 문제 인터뷰는 폭넓은 문제 영역에 대해 인터뷰 참가자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참가자가 느끼는 문제점을 말하게 하는 인터뷰 방식이다. 너무 많은 이슈에 대해 폭넓게 다루기 때문에 참가자가 초점을 맞추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이 방식에서 결과를 정량화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사람들이 말하는 문제 중 어떤 것들이 몇 번이나 중복되는지 눈여겨 보아라.

지금 상황에서는 어떤 인터뷰를 해야 할까?

여러분이 이제 막 사업을 시작했고 탐색적 활동에 집중하고 있다면 확산적 문제 인터뷰를 실시하라. 이후 수렴적 인터뷰를 통해 참가자들이 언급한 문제들을 바탕으로 우선 순위를 매기고, 인터뷰 자체에 대한 점수를 매기는 등의 방법을 통해 보다 정량화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어떻게 인터뷰를 통해 점수를 매길 수 있을까?

린 분석에서는 아래의 여섯 개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여 점수를 얻을 것을 제시한다.

 

1. 인터뷰 참가자가 여러분이 제시한 문제의 순위를 잘 매겼는가?
그렇다
(10점)
다소 그렇다
(5점)
그렇지 않다
(0점)
2. 인터뷰 참가자가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 중이거나 과거에 노력한 적이 있는가?
그렇다
(10점)
다소 그렇다
(5점)
그렇지 않다
(0점)
3. 인터뷰 참가자가 인터뷰 내내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집중했는가?
그렇다
(8점)
다소 그렇다
(4점)
그렇지 않다
(0점)
4. 인터뷰 참가자가 (여러분의 솔루션을 보여줄) 다음 인터뷰에도 참가하겠다고 했는가?
부탁하지 않았는데 그러겠다고 했다
(8점)
부탁하자 그러겠다고 했다
(4점)
거절했다
(0점)
5. 인터뷰 참가자가 다른 인터뷰 대상을 소개시켜주겠다고 했는가?
부탁하지 않았는데 그러겠다고 했다
(4점)
부탁하자 그러겠다고 했다
(2점)
거절했다
(0점)
6. 인터뷰 참가자가 솔루션을 즉시 구입하겠다고 했는가?
요청하지 않았는데 그러겠다고 했다
(3점)
요청하자 그러겠다고 했다
(1점)
그렇지 않았다
(0점)

 

합산

여섯 질문의 합산 점수가 31점 이상이면 좋은 인터뷰, 그 이하는 나쁜 인터뷰이다. 나쁜 인터뷰라는 말은 해당 인터뷰가 실패했다는 뜻이다.

결론

좋은 점수를 받은 인터뷰와 나쁜 점수를 받은 인터뷰를 비교해보면 무언가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여러분이 제시한 문제에 참가자들이 매긴 순위를 종합하여 해당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제안할 수도 있다.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특정 대상의 인터뷰의 점수가 높고, 해당 대상자들이 우리가 제시한 문제에 대해 동일하거나 매우 비슷한 순위를 준 경우이다.

이런 경우에는 적절한 문제, 적절한 시장을 발견했다고 확신할 수 있을 것이다.

 

리스테어 크롤, 벤저민 요스코비츠의 린 분석(Lean Analysis)에서 참고

Commen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