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ARCHIVE 스타트업 마케터를 위한 ...

스타트업 마케터를 위한 38가지의 페이스북 광고Tip – JIVER

2127
SHARE

스타트업 마케터를 위한 38가지의 페이스북 광고Tip

한정된 예산으로 최고의 효과를 얻기 위한 방법은?

2015년 국내 인터넷 이용자가 가장 많이 쓴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인 페이스북. 마케팅에 있어 한정된 예산과 시간을 갖고 있는 스타트업들이 페이스북 광고를 위해 대행사를 선택하는 것은 어렵다. 신년을 맞아 광고 예산과 방법으로 고민을 하고 있는 스타트업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Aaron Zakowski의 38가지 페이스북 광고 Tip을 전해보려 한다.

일반적인 Tip (General Strategy)

1) 광고를 시작하기전 전환픽셀(Conversion Pixel)을 이용하여 트래픽을 확보할 것.

페이스북의 전환픽셀로 얻어낸 트래픽이 많을수록 리타게팅과 유사타겟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다른 채널로 유입되었으나 페이스북에 가입된 방문객들의 정보도 얻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라 할 수 있다.

2) 구매를 강요하지 말 것.

사람들은 페이스북에 무엇을 구매하러 오지 않는다. 대신 고객에게 비디오나 읽을거리 등을 제공하고 회사와의 친밀한 관계를 쌓을 수 있도록 하라.

3) 방문객들의 흥미를 끌만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Lead를 얻으라.

E-book, Template 같이 가치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그를 통해 고객의 이메일 정보를 얻으라. 향후 이메일 마케팅이나 맞춤 타겟(Custom Audience)을 통해 광고를 진행할 때 많은 도움이 된다.

4) Freemium or Free 의 가격 정책으로 고객을 모으라.

일정 기간 동안의 무료 이용 등으로 방문객의 관심을 모으고 이를 통해 유사타겟(Lookalike Audience)을 만들면 향후 광고의 효과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5) 페이스북 팬(Like)을 늘리는데 집중하지 마라.

페이스북 팬은 당신이 그들에게 많은 노력을 투자하지 않는 이상 의미없는 지표에 가깝다. (광고의 목적을 Like your page로 잡지 말라는 의미인 듯 함)

6) 콘텐츠 마케팅은 쿠키를 얻는 좋은 수단이다.

매력적인 콘텐츠의 CPC(클릭당단가)는 낮은 편이다. 이를 통해 쿠키를 확보하고 향후 리타겟팅을 통해 광고를 집행하라.

7) UTM 태그를 이용하여 구글애널리틱스에서 페이스북 광고로 유입된 트래픽을 더 잘 볼 수 있게 하라.

페이스북 파워에디터에는 UTM을 넣는 칸이 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UTM 파라미터를 URL에 직접 붙여 광고 캠페인에 대한 유기적인 도달(Organic Share)에 대해 파악하는 것을 추천한다.

8) 최적화된 광고 집행을 위해 광고 관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라.

CPA의 단가에 따라 광고 집행을 조절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해보라. 매번 광고 세트를 확인해야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줄 것이다. (e.g. AdEspresso)

9) 페이스북 광고로부터 얻은 방문객들이 실제 당신의 매출에 도움이 되는지를 확인하라.

고객이 창출하는 Long Term Value를 측정하기 위한 Tool을 사용하라. (구글애널리틱스, MixPanel, Kissmetrics, Wicked Reports, Chartio 등)

10)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하기 전에 당신의 제품과 Sales Funnel를 먼저 확인하라.

여러분의 랜딩 페이지나 Sales Funnel이 별로라면 훌륭한 광고인들 효과가 좋지 않을 것이다.

입찰과 예산(Bidding and Budgets)

11) 하루 한정예산을 정하여 집행하라.

Lifetime 예산으로 지정하는 것보다 하루 예산으로 지정하는 것이 ROI 측면에서 뛰어나다.

12)최적화CPM(oCPM)으로 시작하라.

CPM이나 CPC 입찰로 하는 것보다 언제나 나은 결과를 가져다준다.

페이스북 광고 알고리즘은 믿을만 하다. oCPM이 꺼림직하다면 믿어봐도 좋다.

13)oCPM 입찰은 타겟이 50만명 이상일 때 최고의 결과를 보인다.

너무 적은 숫자의 타겟일 경우에 페이스북 자체 알고리즘으로 최적화가 어렵다. 소규모의 타겟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라면 CPM(노출당단가) or CPC(클릭당단가) 방식이 맞을 수 있다.

14)CPM 방식은 리타겟팅(Retargeting)에 시도해보라.

이미 당신의 광고를 클릭한 타겟들을 대상으로 CPM 입찰 방식을 이용하는 것은 유효하다. 명확한 타겟이 나온 뒤 굳이 페이스북의 자동 알고리즘에 맡길 필요는 없다.

15) 적은 비용으로 시작하라.

한 번에 많은 비용을 쓰지 마라. $100를 써본 뒤 결과가 좋지 못하면 광고를 멈추고 새로운 광고를 시도해보라. 효과가 좋은 광고를 찾으면 그것으로 예산을 늘려보라. 하지만 이 역시 너무 빨리 예산을 늘리면 안된다. 최적화된 예산을 찾기 위해 하루에 30~50% 정도씩 예산을 늘려볼 것을 추천한다.

16) 광고셋(ad set)의 타겟팅을 넓게 잡고 그 다음에 타겟을 정교화 하라.

맞춤타겟(Custom Audience)으로 연령, 성별, 지역, 교육 수준, 좋아하는 페이지, 장소 등에 대한 옵션을 다양하게 선택하고 광고의 성과에 따라 타겟을 재조정하라.

17) oCPM 방식으로 노출(Impression)에 만족하지 못했다면, CPA 방식으로 최대의 예산을 설정해보라.

당신이 지불할 용의가 있는 예산의 20%를 초과하는 비용을 집행하라. 단 비용에 대해선 잠시 눈을 감을 것.

18) 광고를 주기적으로 교체해줄 것.

광고의 노출 빈도에 대해 계속 주시해라. 당신의 광고 노출빈도가 데스크탑과 모바일에서 1.5회 이상, 오른쪽 칼럼 광고에선 10회 이상 노출될 경우, 새로운 광고로 바꿔야 한다.

19) 페이스북 광고 사진을 모으고 참고하라.

당신의 타겟이 볼만한 광고를 수집하라. (글 본문에선 이메일 정보를 넣으면 글쓴이가 제공하는 페이스북 광고들을 받을 수 있다)

20) 광고 이미지 안에 20% 이상의 Text가 들어가지 않게 조심하라.

21) 광고 아래에 달린 부정적인 댓글을 항상 관리하라.

부정적인 댓글은 당신 광고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22) 같은 광고를 여러 광고셋에 복사해서 운영해보라.

다른 광고셋 안에 같은 동일한 ID의 광고를 넣음으로써 좋아요, 공유, 댓글 등을 한 곳에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소셜 지수(Social Proof)를 늘리는데 도움이 된다.

23) 악성 댓글은 지울 것

당신의 서비스에 대해 합리적인 잣대로 비평하는 사람이 아니라 단순 악성 댓글이라면 당장 지워도 좋다.

24) 정당한 비판을 제시하는 댓글에 대해선 성심성의껏 대답할 것

23번과 다르게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에 타당한 불평을 제기하는 소비자라면 그 광고나 댓글을 절대 지워선 안된다. 페이스북 댓글은 소비자의 질문과 불평을 받기 위한 적절한 도구이다. 고객 만족을 증대시킬 수 있는 창구로 생각하라.

25) 너무 많이 부정적인 댓글이 담겼다면 광고를 멈추라.

지우기엔 너무 늦어버린 부정적인 댓글이 많다면 광고를 멈추고 복사하여 깨끗한 새 광고로 바꿔 사용하라.

타겟팅(Targeting)

26) 가격(Pricing) 페이지를 방문한 고객을 대상으로는 리타겟팅을 확대하라.

결제나 가격 페이지를 방문한 고객은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많다는 것이니 이들을 대상으로는 좀 더 집중적인 광고를 집행해보라.

27) 전환픽셀을 기본으로 한 유사타겟이 가장 좋은 성과를 낸다.

사이트 방문자의 정보를 기반으로 한 유사타겟의 정확도는 정말 우수하다. 간단하지만 가장 저렴한 CPA로 높은 전환(Conversion)을 이끌어내는 수단이다.

28) 유사타겟을 만들기 위한 유효한 전환픽셀을 만들기 위해선, 적어도 하루에 25번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

페이스북 관계자에 따른 내용이다. 유효한 전환이 없다면 관심과 다른 타겟팅 옵션으로 적정량의 사이트 유입을 먼저 만들어야한다.

29) 정확한 유사타겟을 만들기 위해선 적어도 5,000명 이상의 맞춤 타겟이 필요하다.

5,000명 미만의 유사타겟으로는 최고의 효과를 내기 어려울 것이다.

30) 당신의 맞춤타겟에서 캠페인 목표를 달성한 고객은 제외하라.

맞춤타겟의 고객 정보를 업데이트 하는 걸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소유한 이메일을 기준으로 범위가 좁은 리타겟팅 캠페인을 진행한다면 당신의 캠페인 목적을 달성한 고객은 제외하고 다른 새로운 가망 고객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을 반복하라.

31) 특정 지역이나 회사를 타겟팅하라.

회사의 주소를 찍은 뒤 반경을 지정하고, 그 지역의 사람들만 대상으로 타겟팅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도 있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글쓴이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광고 위치(Ad Placements)

32) 우측 광고(Right Column ads)를 이용해보라. 데스크탑 보다 더 잘나올 때도 있다.

우측 배너는 절대 먹히지 않는다고 믿는 사람이 있는데 절대 아니다. Invision의 사례에 따르면 뉴스피드나 모바일 광고에 비해 우측 배너가 36% 저렴한 평균CPA를 기록했다고 한다.

33) 모바일 광고는 인지도를 높이거나 콘텐츠를 홍보하는 캠페인에서 더 좋은 결과를 보인다.

페이스북 사용자는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을 좋아한다. 페이스북은 이런 사용자의 특성을 알기 때문에 모바일 환경을 위해선 블로그나 동영상에 대해 더 낮은 단가의 광고비를 책정한다. 이와 관련된 콘텐츠들을 광고하고자 할 때는 모바일을 이용하라.

34)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는 모바일에서 최고의 결과를 나타난다.

하지만 조심해야할 것이 있다. 페이스북 광고는 3초만 본 사용자도 집계하니, 시청당 단가가 낮아지는 이유에 대해 균형적으로 봐야한다.

35) 인스타그램 광고를 활용해보라. 파워에디터에서 같이 관리할 수 있다.

강력한 영상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회사에게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기회다. 인스타그램 광고는 시작한지 얼마 안됐으니 당신이 얼리어답터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하다.

36) 광고 노출 장소를 나눠서 광고셋을 만들어라.

한 광고셋에 광고노출 장소를 복수로 선택하지 말고 광고셋 하나당 하나의 장소를 지정하라. 데스크탑 뉴스피드, 모바일, 데스크탑 우측 배너를 나눠서 광고셋을 만들어라.

37) 복수의 작은 타겟들을 합쳐서 하나의 광고셋의 타겟으로 지정하라.

13)번에서도 말했듯 oCPM 입찰방식은 타겟이 보통 50만명 이상일 때 최고의 성과를 발휘한다. 작은 국가들을 타겟으로 할 때, 여러 국가들을 한 타겟으로 묶어 광고를 집행하는 방법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38) 같은 타겟을 대상으로 하는 복수의 광고셋을 만들지 마라.

같은 타겟을 대상으로 하는 복수의 광고셋은 서로 피해를 줄 수 있다. 중요성에 따른 타겟 분류를 하라.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타겟의 정교함 순위는 다음과 같다.

  1. 맞춤타겟(이메일 주소, 웹사이트 방문자 등)

2. 유사타겟(맞춤타겟 기반)

3. 맞춤타겟(취미, 지역, 교육 수준 등의 인구통계학적 기준으로 제작).


원문을 확인하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원문은 ‘38 PROVEN FACEBOOK ADS OPTIMIZATIONS TO BOOST CONVERSIONS’ 입니다.

출처 : https://medium.com/jiver-stories/%EC%8A%A4%ED%83%80%ED%8A%B8%EC%97%85-%EB%A7%88%EC%BC%80%ED%84%B0%EB%A5%BC-%EC%9C%84%ED%95%9C-38%EA%B0%80%EC%A7%80%EC%9D%98-%ED%8E%98%EC%9D%B4%EC%8A%A4%EB%B6%81-%EA%B4%91%EA%B3%A0tip-edaed0e3b2af#.ansp5upes

Comments

comments